건강한 식탁

No.12 떡국 옆, 고급 밑반찬(소불고기)

goodssam86 2022. 2. 1. 00:00

#1 명절 아침, 고기 반찬이 빠질 수 없지!! 소불고기😘

아침에 먹어도 자연스러운 소불고기

평소 아침 식사는 건너 뛰거나 삶은 계란에 두유 한 개, 또는 사과 한 개 정도로 간편하게 먹는 편인데 예외적으로 아침부터 소화기관을 풀가동 시켜야 할 정도로 무겁게 먹는 날이 가.끔. 있다. 첫 번째는 전날 과음을 해 아침부터 해장국이 미치도록 먹고 싶은 날🤪, 두 번째는 일 년에 몇 번 못 가는 호텔 조식 부페를 이용하는 날😅, 세 번째가 바로 가족들과 함께 하는 명절 날 아침 식사다. 엄마의 표현을 빌려 '짜구가 날 정도'로 먹고 배 두드리며 "아우 배불러, 더 이상은 못 먹겠다" 말하면서도 전 하나 마지막으로 집어 들고 입가심까지 해야 비로소 명절을 제대로 즐긴 느낌이랄까?🤣 아무튼 오랜 시간 동안 길들여진 탓인지 명절날 아침에는 떡국을 대접에 한~ 그릇 먹어도 고기 반찬이 없으면 영 아쉽다. 특히 소불고기는 단짠단짠의 정석이라 떡국 한 입, 소불고기 한 입, 번갈아 먹다보면 어느새 떡국을 한 그릇 다 비우고 맨입에 고기만 계속 집어 먹게 된다. 가끔 엄마표 소불고기가 먹고 싶어 아무리 흉내 내어 봐도 똑같은 맛은 안나지만 이래저래 연습하다보니 나름대로 매력적인 단짠단짠 소불고기 레시피가 만들어졌다. 엄청 공을 들인 음식 같은데 막상 만들어 보면 이렇게 간단할 수가 없는 초간단 소불고기 레시피를 지금 바로 공개한다. 두둥!😎

#2 과정은 간단하게, 맛은 고급지게✨ 초간단 소불고기 레시피

[씹을 재료 준비]
소고기(불고기용) 700g
당근 작은 거 한 개
표고버섯 많이
양파 한 개
대파 한 대

[양념 재료 준비]
진간장 열 숟가락
다진 마늘 두 숟가락
설탕 네 숟가락
사과 한 개
양파 한 개

돌돌돌 예쁘게 말린 소고기


1. 소고기 밑간에 쓸 사과 한 개와 양파 한 개를 갈기 좋은 크기로 깍뚝깍뚝 잘라준 뒤, 믹서기를 이용해 곱게 갈아준다. 재료들이 잘 갈리지 않을 때, 물을 1/3 종이컵 정도 넣어 같이 돌려주면 잘 갈린다. 사과와 양파 간 것에 소고기를 미리 재어두면 고기의 육질도 부드러워지고, 단맛이 자연스럽게 베어 양념에 설탕을 많이 쓰지 않아도 된다.
📌꿀팁 하나. 집에 짜놓고 안먹는 양파즙이나, 사과즙 또는 쪼글쪼글해졌거나 멍든 사과를 활용해보자!
📌꿀팁 둘. 양파와 사과 간 것을 활용할 때 면보를 이용해 과육은 제거하고 즙만 활용해야 소고기 양념이 깨끗하게 만들어 진다. (식사 시간이 촉박해 그대로 활용했더니 소불고기 국물이 탁해짐😭)

고기를 부드럽게 해줄 재료들
사과 가르르르르륵
양파 가르르르륵


2. 고기를 한 장 한 장 떼어 볼에 담아준다. 이 때 번거롭더라도 키친 타월을 이용해 고기의 핏물을 제거해줘야 양념이 깨끗한 소불고기를 만들 수 있다.

한 장 한 장 공들여 쌓은 고기탑


3. 핏물을 제거한 소고기에 설탕, 다진 마늘, 후추, 갈아놓은 사과와 양파를 넣고 조물조물 무쳐 냉장고에서 30분 정도 재워둔다.

왼쪽 위부터 오른쪽 아래의 순서대로 설탕, 다진 마늘, 후추, 갈아놓은 사과와 양파
자장 자장, 맛있어져라


4. 소고기를 재우는 동안 씹을 재료들(양파, 당근, 표고버섯)을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 준비한다. 양파와 표고 버섯은 얇게 채 썰고, 당근은 크기가 작다면 동그란 채로 얇게 편으로 썰어주고, 크기가 크다면 반으로 잘라 얇게 썰어준다. 명절 반찬이니 특별히 표고버섯에 십자로 칼집 내 멋부리기😍

후다다다닥 탁탁탁탁 완성


5. 재워둔 고기를 꺼내 간장과 참기름을 넣고 양념이 골고루 잘 스며들도록 조물조물 무쳐준다.

맛있는 냄새 솔솔


6. 팬에 양념한 고기를 넣고 준비한 야채들과 함께 달달 볶아준다. 당근이 익는 시간까지 기다리다 보면 고기가 질겨질 수 있으니 당근은 얇게 썰어주는 것이 좋다.

예쁘게 자리잡은 소불고기


7. 고기와 야채들이 익으면서 나온 양념이 어느 정도 졸아들 때까지 볶다가 고기가 다 익은 것 같으면 불을 끄고 접시에 옮겨 담아준다.

냉장고에 고기 꺼내 구워야 하나. 사진을 보는데 또 군침이 도네.


8. 명절 아침, 떡국 옆에 빠지면 서운한 필수 곁들이 음식 소불고기 완성😍

깨 솔솔

남은 고기는 냉장고로

#3 이렇게 먹으면 얼마나 맛있게요~!!

소불고기에 당면이 빠지면 아수워
넘나 아수워